COLOR BANK SYSTEM

자동차보수용도료는 독자전인 조색시스템을 개발/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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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라뱅크시스템Color Bank System

칼라뱅크시스템 조색방법

독자적인 조색시스템을 개발/운영, 완벽한 색상 구현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COLOR)

빛 이론

우리가 볼 수 있는 색은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파장의 양과 종류에 따라서 결정된다. 반사된 빛이 눈의 망막에 이르면 전기적인 충격으로 변하여 두뇌에서 색을 구별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색은 광원에 따라서 서로 다르게 보일 수 있다. 즉 같은 색상판이 태양광, 형광등, 백열등 아래서 각각 다른 색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태양광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모든 광 (적색, 황색, 청색, 녹색광)을 가지나 형광등은 청색, 황색, 적색광만을 가지고 백열등은 황색, 적색광만을 가지기 때문이다.

색환 이론

색환 내에는 8가지의 서로 다른 색이 있다.
즉, 1차색(기본색)인 청색, 적색, 황색, 녹색, 2차색(혼합색)인 자주색, 오렌지색, 연두색, 청록색이 있다.
2차색은 두 1차색의 혼합에 의하여 생성된다.
즉, 자주색은 적색과 청색, 오렌지색은 황색과 적색, 연두색은 황색과 녹색, 청록색은 청색과 녹색의
혼합에 의해서 생성된다.

인접한 색들 :색환의 옆에 있는 색들과 함께 혼합시 선명한 색이 생성된다.

보색, 대비색들 : 색환의 반대편의 색들과 함께 혼합시 탁한색이 생성되고 또한 광원에 따라 이색현상을 발생시킨다. 적용 예로서 적색감을 죽이기 위해서 대비색인 녹색을 사용하거나, 청색감을 죽이기 위해서 황색을 사용하였다면 색은 탁해진다. 가급적 이러한 혼합은 피해야한다.

용어

1) 색의 차이를 규정하거나 규정지을 때 항상 아래 3가지의 특성으로 구별짓는다.

  • 색상, 색조(CAST) : 붉은감, 노란감, 청색감, 녹색감 등을 일컫는다. 하나의 색은 2가지 방향의 색조를 띈다.
    색환에서 그색의 왼쪽 또는 오른쪽 방향의 1차색 즉, 적색은 청색감 또는 황색감을 가질 수 있고 녹색감을 가질 수 없다.
    오렌지색은 적색감 또는 황색감을 가질 수 있고 청색감 또는 녹색감을 가질 수 없다.
  • 농도, 명도(DEPTH) : 솔리드 칼라에서는 색의 희고 검은 정도를, 메탈릭 칼라에서는 색의 밝고 어두움을 나타낸다.
  • 채도(GRAYNESS) : 색의 선명함과 탁함을 나타낸다.

2) 색의 차이를 비교할 때 판넬을 보는 각도는 아래 2가지로 대별된다.

  • 정면(FACE)-판넬을 90°각도로 본다.
  • 측면(FLOP OR SIDE TONE)-판넬을 20°~ 60°의 각도로 본다.
조색(Color Matching)

조색전 고려사항

1) 조색을 하기 전에 색상에 영향을 주는 특히 메탈릭 색상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몇가지 요인이 있다.

페인트 희석 신나가 부족시 : 보다 선명하게 나타남 신나를 과잉 희석시 : 탁하게 나타남
공기 높을 때 : 보다 밝게 나타남 낮을 때 : 보다 어둡게 나타남
주변 온도 높을 때 : 보다 밝게 나타남 낮을 때 : 보다 어둡게 나타남
스프레인 건 과잉 미립화 : 밝고 곱게 나타남 미립화 부족시 : 어둡고 거칠게 나타남
스프레이 방법 날려 뿌림 : 밝게 나타남 눌러 뿌림 : 어둡게 나타남
신나 빠를 때 : 밝게 나타남 느릴 때 : 어둡게 나타남

2) 조색을 하기 전에 다음 세가지 기본적인 질문에 대답할 필요가 있다.

  • 색 차이를 어떻게 묘사할 것인가? = 그 자동차(CAR)는 페인트와 무엇이 비교되었는가?
  • 얼마나 첨가할 것인가? = 적게 첨가하는 것이 많이 첨가하는 것보다 더 좋다.
    소량씩 첨가하여 색을 맞춘다는 것을 명심하라.
  • 이 조색제를 첨가함으로써 색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 = 하나의 조색제가 적어도 2가지의 칼라 특성에 영향을 준다.
    즉 색조와 농도 또는 색조와 채도에 영향을 준다.

조색시 규칙

1) 다음의 5가지 규칙에 따르시오

  • 색환에서 인접한 색들을 혼합하여 색조를 변화시키면 (조색을 하면) 선명한 색을 얻을 수 있다.
  • 대비색의 사용은 금한다. 왜냐하면 아주 탁한 색을 얻고 또한 광원에 따라 이색현상이 일어난다.
  • 한번에 2가지 색을 첨가하지 마라. 먼저 색조를 맞추고 명도와 채도를 맞춘다.
  • 혼용색(OPTION COLOR)을 사용하지 마라. 순수한 원색만 사용하라.
  • 가능하다면 조색도료의 절반만 사용하고 절반을 보관하여 나중에 기본 도료로 사용하고 배합을 기재한다.

2) 색조의 조정은 명함과 채도에 영향을 준다. 그리고 색이 재조정된다.

  • 항상 색조의 조정이 제일 먼저 이루어져야한다. 그리고 다음 단계의 준비가 되어야 한다.

3) 색점검

  • 대비되는 명은 선명하고 광택이 있어야 한다. 대비되는 부분에 광택을 내시오.
  • 도막에 메탈릭이나 마이카가 있는지를 점검하시오. 그것이 상도인지, 하도인지, 얼룩인지, 균일한지?
  • 용기안의 페인트를 보시오. 1차적인 컬라 검사 없이는 스프레이가 최선일 수는 없다. 칼라 매치를 점검하기 위하여 시험편을 스프레이하시오.
    젖은 상태는 종종 근소한 차이를 가지고 건조되기 때문에 완전히 건조(열에 의해 말릴 수 있다)된 후의 색으로 평가하시오.
  • 칼라 매치 비교를 위해서는 충분히 밝은 곳을 사용한다. 칼라매치를 위해서는 자연의 햇빛을 이용하는 것이 가자 좋다.
  • 모든 색은 같은 광택의 상태에서 관찰되어야 한다. 베이스 코트 칼라는 마지막 판단을 위해 투명 도장을 실시한다.
  • 정면 칼라 매치가 훌륭하고 측면에서 관찰해서 훌륭할 때까지 모든 각도에서 점검하시오. 자동차는 칼라 매치의 점검을 위해서 90°(정면 색감),
    20~60°(측면 색감)의 각도에서 관찰되어야 한다.
  • 칼라를 조색사의 다양한 방법으로 조정할 수 있는지 자신에게 자문하시오.
  • 끊어진 판넬도장이 아닌 경우, 브랜딩 도장(보까시) 작업으로 색상 조정이 가능한가 자신에게 자문해 보시오.
  • 칼라가 조색에 의해서 충분히 접근했는지 자문해 보시오.

※위의 질문 중 하나에 "예"라고 대답했으면 더이상의 조정은 불필요하다.

조색시의 변수

1) 색을 밝게 하는 방법 2) 색을 어둡게 하는 방법
빠른 용제를 사용 느린용제를 사용하거나 리타다 신나를 사용
용제를 많이 사용 평상시보다 용제를 조금 사용한다.
건을 소지로부터 멀리 한다. 건을 소지에 가까이 한다.
건속도를 빠르게 한다. 건 속도를 느리게 한다.
도장간의 플래쉬 타임을 늘린다. 도장간의 플래쉬 타임을 줄인다.
공기압을 늘린다. 공기압을 줄인다.
패턴폭을 늘린다. 패턴폭을 줄인다.
토출량을 적게 한다. 토출량을 늘인다.
작은 플루이드 팁을 사용한다. 큰 플루이드 팁을 사용한다.
공기의 흐름이나 온도를 올린다. 2중도장을 적용한다.